하미르 유치원

김주영

  • Typology
    교육
  • Location
    부산광역시 동래구 안락동 동래로 215
  • Size
    2560m²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 또는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

 

유아기는 인생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시기이며, 인지, 정서 영역의 기초능력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모든 유아들은 개성, 학습능력, 욕구 및 흥미 등을 가지기 때문에 다른 속도와 유형으로 발달하는데

개별성과 독특성 차원에서 장애 역시 하나의 독특성으로 받아들이고, 장애유아를 포함한 모든 유아

들은 그들에게 필요한 적절한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 1990년대부터 장애아동이 증가함과 동시

에 특수학급과 특수학교도 전체적으로 늘었지만 여전히 통학학급의 수는 압도적으로 적으며 특수

교육을 소화할 유치원의 부족과 적절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부재 등으로 장애유아 38274

5186(13%)만이 교육을 받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2012년 개정된 특수교육법에 따라 특수아동들의 유치원 입학도 의무교육의 대상이 되었다. 2010년부터 장애아동(0-9)은 꾸준히 증가하였으며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확대에 따른 성과이나 특수교육 만족도 조사에서 2014년에 비해 통합교육의 만족도 수준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언급한 인식,서비스,환경의 문제 등에 노출되어있는소외계층 장애아동의 인식적(가치존중,

사회성 상승) 및 환경적(기회 균등,치유 목적) 환경을 조성해주기 위해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가

함께하는 하미르 유치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