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속에서의 어울림

백혜림

  • Typology
    (체험시설 겸용) 숙박시설
  • Location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달맞이길 62번길 61
  • Size
    429m²

그 속에서의 어울림 - 전통음식체험형 외국인 전용 게스트하우스

   

  요즘 한류열풍으로 인해 외국인들에게 한국은 알고 싶은 곳으로 바뀌었다. 한국을 알리고 싶은 입장에서 외국인에게 어떻게 하면 한국의 대한 기억이 오래도록 남을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현지 음식을 먹어보는 것이라 생각한다.

 단순히 음식을 먹어보는 1차원적인 여행이 아니라 직접 만들고, 먹어볼 수 있는 체험형 여행을 통해 여행에서의 기억이 일회용성 기억이 아니라 재활용성 기억이 될 수 있길 바랬다. 따라서 하룻밤 묵으며 한국 전통 음식을 배워 볼 수 있는 전통 음식 체험형 외국인 전용 게스트하우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 건물을 한 그루 나무에 비유하여 공간과 층을 연결하는 E·V와 계단은 나무의 중심인 기둥과 그를 감싸고 있는 덩굴에 비유하였고, 여러층에 뻗어 있는 공간들은 가지에 비유하였으며, 이 모든 것들이 끝에서 만나게 되는 자연은 잎에 비유하였다.

 기둥(E·V)과 덩굴(계단)은 건물에서 수직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이며, 가지(공간)는 여러개가 모여 하나의 층을 이루며 이는 수평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이다. 이 모든 것들은 잎(자연)과 만나며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모든 요소는 잎(자연)과 필연적 관계를 이룬다.

 

 ​ 모든 공간들은 따로 또 같이 연결되어 있으며 어느 곳에서든 만남과 소통이 이루어진다. 이로써 공간과 공간, 사람과 사람, 건축과 건축, 인공과 자연, 이 모든 것들은 서로 만나며 이를 통해 모두가 어우러지게 되므로 컨셉을 어울림으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