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

김민선

  • Typology
    교육시설
  • Location
    부산광역시 연제구 거제동 51-7, 51-8, 49, 51-9, 50, 300-1, 51-15, 87-2, 298-12, 298-13, 298-7, 298-21, 298-5
  • Size
    22442 m2

학교는 특정시기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공공장소이며 지역, 계층, 성별을 넘어 모두가 경험하는 장소이자 개개인의 기억이 적층된 공간이다. 그렇기에 주변 상황과 무관하게 관행적으로 적용되는 틀에 짜인 공간보다는 보편화된 인식을 깨고 새로운 공간의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고자 하였다.

 

현 부지는 연제구에 위치하고 있는 십자산과 지구촌 고등학교이다. 지구촌고등학교는 학생 수 부족으로 올해 폐교가 되었으나 대안학교로서 부산 첫 대안 특성화고등학교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주로 외국에서 돌아온 재외 동포 가정의 자녀들을 받아 이들의 교육을 담당해 왔다.

 

 

 

대안학교는 학교마다 갖고 있는 성격과 특징이 다른데 기존의 지구촌 고등학교는 한국 내 대학 진학을 원하는 귀국 재외 동포 청소년들에게 한국에서의 적응을 도우며 기독교인으로써의 교육도 함께한 학교였다. 이후 설계는 이곳의 장소성과 정체성을 살려 대안고등학교로 하였고 기존의 특성 중 재외동포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부분은 살리되 신앙보다는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에 더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그룬트비 교육일부를 채용하였으며 기존의 학교에서 부족했던 니즈를 파악하여 프로그램 및 공간구성을 하였다. 또한 현 부지 주변의 이점인 다양한 교육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주변 학생들까지도 함께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설계하였다.